기술 행정병 의무병으로 지원하면 의무학교를 가야 한다.
의무학교 후반기 교육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총 4주동안 교육 받아야 하다. 2주차에 자대가 나온다.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첫날 뭐하는가.
버스타고 의무학교 들어가면 실내 체육관 같은 건물에서 내린다. 이름이 있는데 기억 안난다.
이제 훈육관이라고 불리는 중사 아저씨랑 조교들이 나와서 약간 가오잡으면서 오와열 마추라고 한다. 그다음에 버스에서 의류대를 내리는데 자기꺼 아니여도 일단 다 들고 내리라고 한다.
정렬 다하면 이제 순서대로 이름 부르면서 누구누구 의류대 가지고 있는 사람 하면 그다음에 의류대를 바꾼다. 이제 이렇게 전부 다 자기 의류대 받고 나면 그때부터 조교가 설명을 해준다.
너네는 의무학교 24-몇기다 하면서 머라머라하는데 기억 안나고, 교번을 받는다. 교번은 이제 학창시절 번호 같은거다. 첫번째 중대 번호 그 다음이 기수 번호, 마지막이 고유 번호로 구성된다.
이제 휴대폰 통제 들어가는데 자세한건 아래 참고하자.
안내가 이렇게 다 끝나고, 자기 의류대 가지고, 생활관으로 이동한다.
휴대폰 사용 할 수 있나?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 훈련소에서 의무학교로 갈때 갈색봉투에 넣어서 이동한다.(이거 까면 징계)
그리고 의무학교 내려서 갈색 봉투 꺼내서 휴대폰 꺼내서 잠금상태 확인 하고, 무선 이어폰 있는지 검사한다. 자대에서는 무선 이어폰 사용할 수 있는데 후반기에서는 안된다고 통제한다. 그래서 자대가서 돌려준다고 하고 가져간다. 그다음 휴대폰 등록 절차 진행한다.
사용은 휴대폰 보관함이 있는데 거기가 개인별로 잠물쇠 잠글 수 있다. 자기만 알 수 있는 비번으로 설정한 뒤 사용한다.
사용 시간은 오후 5시 30분 이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때되면 안내 방송 나오는데 딩동딩 하면서 의무학교 교육생 여러분 휴대폰 사용시간 입니다. 이러면 개 같이 달려가면 된다. 그리고 반납시간은 20시 30분에 반납하면된다. 주말에는 8시부터 20시 30분까지 사용한다고 한다.
뭐 따로 행정반에는 보관하지 않고, 중대 복도에 보관한다고 한다.
생활관
예전에는 구막사 썻는데 이제 신막사라 호텔 급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제 바껴서 모포 아니고, 솜이불 준다.
구막사 신막사 차이는 구막사는 침상이고, 신막사는 1인 침대, 그리고 많아도 5명 들어간다. 근데 진짜 운 없어서 너무 많은 기수가 들어오면 구막사로 팅겨 날 수 도 있다.
준비물
노트, 펜 이런거 다 주기 때문에 사갈 필요 없다고 한다. 학습 교재 이런거 다 깔끔하게 되있어서 뭐 준비해갈건 없다고 한다. 개념만 챙겨가도록 하자. 네임펜 같은건 필요할 수 있는데 이건 뭐 훈련소 준비물에 포함되니까 스킵. 만약 뭐 필요한거 생겨도 px에서 사면 된다.
px 사용 시간
px 사용시간은 일과 끝나고 개인 정비 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첫주차에는 군기 잡는다고 못쓰고, 첫주차 주말부터 이용 가능하다. 자치 근무자 한테 보고하고 3인 이상 전우조 마춰서 가야 한다. 자치 근무자가 뭐냐면 밑에 읽어봐라…
px나름 큰편으로 있을건 다 있음.
냉동 교육생도 사먹을 수 있다고함. 카페에서 같은데 가서 같이 모여서 먹을 수 있음. 쓰레기통은 없어서 막사 들고와서 쓰레기 처리해야됨. 음식물 쓰레기 생기면 취사장가서 처리해야됨. 귀찮으니까 왠만하면 다 먹으셈.
근데 좀 빨리 닫는다. 한 오후 6시 30에 닫아버림. 그래서 평일에는 쓰기 애매하고, 주로 주말에 이용한다고 한다.또 군장점도 있음. 의무학교는
편의시설
뭐 px는 위에서 언급했고, 의무학교는 자운대 안에 있어서 편의시설이 겁나게 많다.
자운대가 군대 교육 기관 같은거 모아놓은 부대(?) 동네(?) 뭐 그런건데 국군 간호사관학교, 국군 대전병원 이런거 있다.
암튼 그래서 편의설이 굉장히 많다.
군장점.
의무학교 군장점이 있는데 매딕 후리스랑 매틱티 다 사갈 수 있다.
국룰로 하나씩 사간다고 한다.
그외에도 탁구대 막사 안에 있고, 체단실은 층별로 다 있음.
모든 편의시설은 개인 정비 시간에만 사용 할 수 있고, 체단실은 예외적으로 체단 시간에도 쓸 수 있다.
카페가 있는데 거기서 px에서 산 물품 먹을 수 있다고함.
위에서 언급했지만 거기 전자레인지 있음. 냉동 데우기 가능.
흡연
흡연 가능하다. 흡연장가서 해야 한다.
딴대서 몰래하다가 걸리면 퇴교된다고 하니 흡연자에서만 하자.
교육은 뭐 배우는가
배우는 내용은 그냥 의무? 전반적인거 배우는데 내용 자체는 좀 되지만 개 빡대가리도 어찌어찌 합격한다고 한다.
시험이 1차 2차 나눠져 있는데 이론이 있고, 실습이 있다.
이론 실습은 배우는 단계에서는 같이 배우고, 이제 배운거를 평가할 때 나눠서 본다.
합격점 기준만 넘기면 합격인데 못넘겨도 재시험 본다고 한다. 또 못넘겨도 재시험 준다.
뭐 3차 까지만 기회를 준다고 하는데 뭐가 계속 떨어져도 계속 기회 줄 것 같다.
뭐 1,2,3등 하면 휴가 준다고 하는데 이건 기수마다 다르다. 50명 밖에 없으면 2등 까지 밖에 못 받는다.(무슨 기준인지는 몰?루) 암튼 등수 안에 들면 의무 학교장 표창장 주고. 바로 휴가증이랑 같이 준다고 한다. 등수 마다 일수가 다르다고 한다. 1등이 3일이고 2등이 2일이다.
꿀팁이 있는데 자치 근무자를 하면 높은 확률로 높은 등수를 받을 수 있다. 자치 근무자가 뭐냐면 이제 훈련소 분대장 훈련병 같은 것이다. 학교로 치면 학급 반장. 자치 근무자가 종류가 있는데 종류마다 가산점이 다르다. 가장 많이 붙는게 학생장, 그다음이 행정 머시기 이게 제일 많이 준다.
이렇게 시험 점수랑 합해서 최종 점수를 내게 되는데 거의 대부분의 기수가 학생장이 1등을 차지 한다고 한다. 따라서 휴가 노릴거면 자치 근무자 무조건 해야 한다. 시험으로도 변별이 되긴하는데 학생장 가산점이 너무 커서 걍 무조건 해야 한다. 시험은 쉬운건 아닌데 공부하면 충분히 만점이 가능한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실기는 좀 어렵긴 한데 뭐 하면 다 되긴 하다. 실기는 조원별 평가와 개인 평가가 있는데 조원 평가는 대부분 P/F로 하고 개인 평가도 있다. 이것도 뭐 열심히 하면 만점 가능하다. 근데 평가를 까다롭게 봐서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실수하면 나락이다.
면회 되는가?
코로나 이후로는 안된다고 한다.
수료식 때도 안된다.
이외에도 궁금한거 댓글 남겨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is safe with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