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P나 GP 같은 현행 작전 부대는 작전이 바쁘기 때문에 점호를 풀로 다 하지 않고, 부분적으로만 한다. 아침 점호와 저녁 점호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반 점호 절차가 궁금한 사람은 아래 글 보기.
아침 점호
우선 필자 부대 기준인데 아예 아침 점호를 하지 않는 곳도 있다. 규정 위반이긴한데 바쁘다 보니까 그냥 넘어가는 느낌이다. 필자가 이병때는 아침 점호가 없었는데 일병 되니까 생겼다.
가장 큰 차이는 아래 3개라고 생각된다.
- 도수 체조 없음
- 뜀걸음 없음
- 시간은 무조건 15분 이내
도수 체조는 가끔 신입 소대장 오면 시킬때도 있는데 보통은 시간 없어서 안한다. 뜀걸음은 gop나 gp는 뛸 곳이 없어서 못한다. 그리고 점호를 하는 간부도 바로 근무를 하다 말고(24시간 근무) 점호를 하러 나오는 것이라 빨리 다시 근무하러 가야하니 15분 이내로 끝나게 된다.
그럼 뭘함?
이게 궁금할 수 있는데 그냥 저녁에 전방적 특이사항 등을 브리핑하고, 인원 체크만 빠르게 하고 끝난다.
저녁 점호
저녁도 마찬가지로 인원체크만 하고 전달 사항 전달하고 끝난다. 생활관에 방문하면서 총원 몇 하면서 보고하는 건 일체 없다. 그냥 한군데 다 모여서 한번에 전달 한다.
따라서 만약 오늘 점호를 하는 생활관이 내 생활관이 아니라면 그냥 정리를 안해도 된다.
그리고 gop 특성상 근무가 많아서 점호를 빠지는 인원이 많은데 이를 이용해서 그냥 짬차면 점호를 안가기도 한다.
언제까지나 필자 소초 기준이고, FM 간부에 따라서는 일일히 절차대로 다 하는 사람도 있다.(주로 신입 소위) gop가 장단점이 있는데 점호를 짧게 하는 것 만큼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is safe with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