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본인이 TOD병으로 입대하려 한다면 근무지는 대략 3가지이다. 해안 소초, GOP, GP이다. 이중 필자는 해안 소초는 안겪어봐서 잘 모르겠고, GOP와 GP TOD병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휴대폰
이건 뭐 tod병만의 차이가 아니라 그냥 gp와 gop 차이인데 gp는 전화기 쓰면 도청 당한다고 휴대폰 못쓰게 한다.
gp는 3개월 단위로 교대함
gp는 휴대폰은 못쓰기 때문에 가둬두면 사람이 정신이 나갈 수도 있어서 3개월에 한번씩 후방 대기조와 교대를 한다. 이를 gp교대라고 불린다. 그럼 gp에 내려가 있는 동안 개꿀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는 개꿀? 까지는 아니고, 그냥 후방에서 일반병으로 일과 한다. 다만 뭐 특별한 보직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다른 병사보다는 일이 적다. 그리고 무엇보다 후방은 외출 외박이 있기 때문에 이건 좋다고 한다.
휴가
gop 는 gop에서 근무 한다는 이유로 gop 보상 휴가 한달에 3일씩 준다. gp 는 gp 보상 휴가가 한달에 5일 이다. 그럼 gp가 휴가가 압도적으로 많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건 아닌게 gp는 3개월 하면 3개월 쉬러 내려가기 때문에 내려가 있는 동안은 휴가를 못받는다. 따라서 보상 휴가만 보면 gop보다 밀리지만 또 gp라고 좀 챙겨 주는게 있어서 비슷비슷 할거다.
gp에서 개고생하는데 휴가가 gop랑 비슷하기 때문에 휴가 측면에서는 별로 메리트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관측
gp는 tod로 북한은 코앞에서 볼 수 있다. (gop는 겁나 멀리 보임) 이게 장점인지는 모르겠는데 뭐 북한군 근무서다 오줌싸고 똥싸는거 보면 재밌기도 하다. 관측이 더 많아서 피곤할지도? 아 그리고 관측 잘 잡으면 포상 주는데 관측이 많다는건 포상의 기회도 많아는 뜻이다.
정신 상태
필자는 gop에서만 top하다 전역했는데 gp사람과 통화할 일이 많았는데 하나 같이 정신상태가 이상했다. 이유는 뭐 하루 종일 휴대폰도 없이 갇혀 있어서 그런듯 하다. gop라고 정상은 아니지만 뭐 아무래도 휴대폰이 있고 없고 차이는 큰 것 같다.
이것 말고는 그냥 다 같다. 뭐 쓰고 보니 특별히 다른 것은 없는것 같은데 아무튼 그렇다.
Leave a Reply
Your email is safe with us.